본문 바로가기

나와 관계법

스스로 자신감 키우기 - 뜻, 낮은 원인, 자존감 높이는 법

오늘은 자신감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자신감 뜻 >

자신감이랑 무엇일까요?

사전적 정의로는 “자신이 있다는 느낌”으로 스스로의 존재를 인지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나의 의견, 생각, 감정, 행동을 누구 앞에서든 어떤 상황에서든 당당하게 표현하고 행하는 것입니다.

자부심 자긍심, 자존감과도 모두 연결되는 단어겠지요.

- 자부심 : 스스로 그 가치나 능력을 믿고 당당히 여기는 마음.

- 자긍심 : 스스로에게 긍지를 가지는 마음.

- 자존감 :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

 

우리가 나의 목소리를 자신감 있게 내지 못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으로는

타인의 시선과 판단이

두렵고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 외부시선을 신경 쓰는 이유 >

1.소속감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어딘가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무리에서 벗어나면 도태되고 생존에 유리하지 않음에 타인과 동화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2. 거부의 경험

어릴 적 내 의견, 생각, 감정을 표현했을 때 거절당한 경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는 기뻐서 소리치며 좋아함의 표현을 온몸으로 했는데, 선생님이 침묵하라며 꾸지람을 줬을 수도 있고,

나의 의견에 부모님이 화를 냈을 수도 있고,

부모님의 말 대로 할 때만 애정을 받았다면 그 기대를 충족시켜야지만 사랑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교육

어릴 적부터 받은 유교교육에서 타인에게 양보하고 참아 잘 융화되어 지내는 것이 미덕이라고 배웠습니다 .

 

<자신감 키우기>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나를 제한하고 있는 타인의 판단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타인의 판단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 나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 혼자서 잘 살아갈 수 있다는 믿음과 내 안에서 일어나는 감정과 생각은 존중 받아야 됨을 아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내 의견만 주장하거나 감정풀이를 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내가 슬픔, 기쁨, 즐거움, 우울, 불안감을 느끼구나” 하고 인정해주세요.

“그럴 수 있지! 지금 이런 상황에서 화나는게 당연한거지~” 받아들여주세요.

“나는 A로 하면 B의 효과가 나서 더 효율적인 것 같은데?”라며 알아주세요.

내가 나를 인정하고 받아주면 타인의 인정을 구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무엇이든 누구 앞에서든 자신감 있게 표현할 수 있게 되지요.

또한 나의 감정을 알아주면 감정이 점점 작아지게 됩니다.

엄청나게 화가 났는데 상대가 “기분이 많이 상했었구나. 미안해”라고 말하는 순간 화가 훅 줄어드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스스로의 기분을 알아주면 감정이 사그라 들어 필요한 말만 담백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되지요.

 

“나는 A라고 생각하는데, 넌 어때?” → “난 B가 맞다고 봐”

설령 동의를 받지 못하더라도, 상대도 나와 같은 존중 받아야 할 존재임을 알고 있으므로 의견을 조율할 수 있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되지 않더라도, 내 의사는 표현했으니 마음이 한결 편해집니다.

이런 경험이 쌓이다보면 내 의사를 자신감 있게 표현하는게 자연스러워지죠.

 

자신이 느끼는 모든 것을 조용히 알아차리고 받아주세요.

다른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자꾸 내면의 목소리를 무시하지 마세요.

안에서는 소리치고 있는데 계속 안들어주면 결국 나는 작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어차피 들어주지도 않는 걸…” 하면서 용기와 자신감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것으로

스스로에게 보상을 해주세요.

칭찬의 말도 해주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시간도 주시구요.

 

“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지 무지 떨렸지만 회의에서 내 의견을 말한 내가 대견스러워!”

“엄마가 나를 미워하면 어쩌지 싶었지만 내 모습을 자꾸 남과 비교하면 힘이 빠지고 슬픈 감정이 든다고 전달한게 대단해!”

“오늘 비록 계획한 일 중 3개를 했지만 실천한 것이 자랑스러워. 내일은 먹는 시간을 좀 더 줄이고 5개를 해내보자!”

 

자신감을 키워서 세상을 사는데 마음도 편안해지고 나로부터 보상도 받는다면 이 행동은 점점 더 강화되어 체화될 것입니다.

 

나를 인정해주세요.

나를 믿어주세요.

자신감 키우는 법은 자기사랑이 핵심입니다.

무엇을 느끼든, 어떤 생각을 하던 다 괜찮습니다.

내가 나를 계속 사랑해주고 있는데 다른 사람에게 구할 필요가 있겠어요?

스스로의 삶의 주인이 되서 자신감 있게 나를 표현하며 편히 살아갑시다.

오늘도 나와 더 친해지세요.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나만의 보상법’이 있다면 같이 나눠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