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김도인 명상법 - 리프레쉬 마인드 휴식&사색수업 후기 – 지대넓얕

본 글은 제 돈으로 김도인 선생님의 리프레쉬마인드에서 수업을 들은 후기입니다.

리프레쉬마인드 강의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합니다.

결론만 보시려면 본문 중 ★표시만 읽으세요.

 

(푸르른 선정릉을 배경으로 한 공간입니다. 수업 주제에 맞게 매강 제공되는 천연오일입니다.)

1. 수강배경

운동을 가르쳐주는 사범님께서 수련 후 짧게 명상을 시켜주십니다.

걷기명상, 먹기명상, 바디스캔 명상 등의 시간이 참 평온했습니다.

사범님께 명상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을 여쭤봤더니 김도인 선생님의 리프레쉬 마인드 수업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수강신청 전에, 김도인 저 “숨쉬듯 가볍게”라는 책을 읽은 후 현장수업을 듣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후 알게 되었지만 팟캐스트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지대넓얕)에 나오고 계시더군요.

근 1년간 가르침을 받고 있는 학생으로써 인생을 사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수업이었습니다.

저는 원래부터 마음공부에 관심이 많으며 나를 알아가는 것에 재미를 느낍니다.

하지만 이론만 기재된 책이나 강의는 현실에 잘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리프레쉬마인드 수업은 이론-실습-질의응답으로 구성되어, 딱딱힐 수 있는 내용도 생활 예시를 들며 쉬이 풀어주셔 몰입이 잘 되었습니다.

 

2. 수업

(1) 입문

입문 과정인 휴식 프로그램은 '명상의 종류, 목적, 집중해야 할 것'등을 알려주십니다.

명상을 통해 고요하고 평온한 감정을 느끼며 휴식의 시간을 갖게 합니다.

 

'왜 생각이 끊임없이 일어나는지, 어떻게 평온해지는지, 왜 집중이 필요한지' 등 사람을 먼저 이해하고, 명상의 효과와 목적을 잘 알기 위한 이론을 쉽게 설명해주십니다..

'인간의 마음구조, 생각이 떠오를 때의 감각, 마음-신체-반응의 연결성, 살아온 인생'을 유기적으로 배우니 흥미로웠습니다.

서사가 있는 책 느낌이어서 나의 반응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이론 수업 후 잠시의 휴식시간을 갖고 천연오일의 향을 맡으며 리프레쉬 마인드 자체 개발의 호흡명상법을 배우게 됩니다.

매주 싱잉볼 같은 소리나 오일이나 인센트 같은 향을 종류별로 바꿔가며 호흡에 의식적으로 집중하고, 평안함을 온전히 느껴 습관화를 도와줍니다.

“지금, 여기”에 집중할 수 있게 가르쳐주십니다.

 

명상실습에서의 가장 큰 깨달음은 매일 생각한다고 “착각”하던 것들을 알아차린 것입니다.

예로 나는 매일 회사생활, 성과, 승진에 대해 고민하는 줄 알았는데, 실제 명상 후 기록한 내용은 온통 친구나 연인 등의 관계에 대한 생각만 가득했던 것과 같습니다.

신기하게도 ‘내가 이런 생각을 했구나~’하고 알아차린 후에는 같은 생각이 이전처럼 강하게 일지 않았습니다.

도리어 내가 집중해야 할 곳에 대한 생각이 일어났지요.

김도인 선생님께서 지도해주시는 “원하는 생각 심기”의 과정을 통해 필요한 것들에 쏟는 시간과 에너지를 높여가게 된 것 같습니다.

 

★ 생각의 포화로 지치거나, 언제 어디서든 스스로 쉼의 상태로 바꾸는 능력을 키우고 싶거나,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한 마인드 세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심화 - 입문 수강 필수

심화 과정인 사색은 기억명상을 통해 과거를 알아보고 정리한 후, 새로운 나의 모습을 발견하고 원하는 인생을 살아가게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먼저 동양철학인 주역으로 살아가는 지혜를 이론으로 배운 후, 향을 이용한 감정명상과 기억을 관찰하는 통찰명상을 합니다.

 

제가 현재 듣고 있는 과정으로 특히나 기억명상을 통해서 지금껏 내가 습관적으로 쓰고 있던 감정과 행동패턴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어떠한 장단점을 가져다 주었는지 보았고 새로운 변화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셨습니다.

예로 돈에 대한 불안한 감정을 습관적으로 느껴 무엇이든 재화관련 일들은 보수적으로 결정해왔던 행동습관을 알게 된다면,

돈으로 느꼈던 풍요로운 기억들을 의도적으로 찾아보려고 하고,제한적인 경제시야를 넓히기 위한 새로운 제테크 행동을 하게끔 이끌어 나가는 것이지요.

 

김도인 선생님게 주역 책을 추천 받아 읽었지만 글 보다는 수업이 현실적인 도움이 된 것을 보면 교육자의 내공 아닌가 싶습니다.

어떠한 인생질문도 막힘 없이 대답해주시며 나라는 사람을 인정해주시고 생각을 전환시켜주는 노력 덕분에 늘 감사합니다.

★ 살아온 방식을 알아보고 싶거나, 인생살이에 변화를 주고 싶거나, 여러 상황들에 지혜롭게 대처하거나,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 싶거나, 어떻게 살아왔고 앞으로도 같은 방식으로 살지 아니면 바꿀지 등을 통찰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수업이 될 것도 같습니다.

자세한 수업 커리큘럼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https://refreshmind.co.kr/?NaPm=ct%3Dkbudge6q%7Cci%3Dcheckout%7Ctr%3Dds%7Ctrx%3D%7Chk%3Da7b258bacbb69ac5d563c623030595e4fde2a9fc

 

리프레쉬마인드

리프레쉬 마인드, 살아가는 시간을 디자인하다.

refreshmind.co.kr

3. 총평

리프레쉬 마인드에서는 끊임없이 스스로가 원하는 인생의 모습이 무엇인지 찾아보게 합니다.

김도인 선생님께서 매번 탐구하는 질문을 던져 인지하지 못했던 나의 욕망을 발견하라고 합니다.

또한 나를 즐겁게 하는 활동들과 경험을 겪을 수 있게 이끌어주려고 합니다.

스스로를 사랑해주는 활동량이 많아지며 자연스럽게 자존감도 높아지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호흡만 할 것이라 기대했던 명상센터가 아니었습니다.

 

★☆ 마냥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기억이 떠오르지 않아 의미를 알아내지 못한 날도 있고, 명상을 하다 잠이 쏟아져서 목적에 무관한 활동을 할 때도 많았습니다.

나의 모습을 솔직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버거운 적도 있고, 원하고 변해야 할 것들을 생각하다 보니 잠을 설친 적도 있습니다.

쉽지 않을 때도 많았지만 나의 인생을 재밌게 잘 그리기 위한 활동임을 꾸준히 상기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어느덧 상황 대처방식도 변하고, 감정을 다스리는 시도도 보이고, 기억 명상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요소들도 찾아내고, 이를 위해 현재 필요한 변화도 알게 되었으며, 힘을 받는 인간관계도 많이 맺게 되었네요.

각자 어떻게 수업내용을 활용하고 실천하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앞으로도 리프레쉬 마인드 수업을 들을 예정입니다.

명상센터릉 다니며 더 잘 살 것만 같은 의욕이 생기고 ‘기쁨, 즐거움, 신남’의 긍정적 감정이 고양된 날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 개인적 견해로 3시간의 수업에서만 이론을 이해하고 명상을 하는 것으로는 큰 변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나를 관찰할 시간을 내고 스스로를 마주볼 용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배우고자 하는 의지, 바뀌려는 욕망으로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면 추천드립니다.

4. 기타채널

 

★ 관심 있는 분들은 하기 경로를 참고하셔 꼭 수업을 듣지 않으시더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도서 : 김도인 저, 숨쉬듯 가볍게

- 팟캐스트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지대넓얕) 김도인편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1365

 

[지대넓얕]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by 채사장, 깡쌤, 덕실이, 김도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채사장, 깡쌤, 덕실이, 김도인이 만들어가는 넓고 얕은 지식입니다.

audioclip.naver.com

- 유튜브 : 도인명상

https://www.youtube.com/channel/UCHOXY87GSCwn8lKqtBYyyWg

 

도인명상

리프레쉬 마인드의 영상 채널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www.youtube.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감사하겠습니다.